페이지

2011년 11월 21일 월요일

IT 용어 정의

[ 솔루션 부문 ]


EAI (enterprise application integration)
기업 내 상호 연관된 모든 애플리케이션을 유기적으로 연동하여 필요한 정보를 중앙 집중적으로 통합, 관리,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구현하는 것으로 e-비즈니스를 위한 기본 인프라. 기존의 점 대 점 인터페이스(Point-to-Point Interface)에서는 애플리케이션 수의 실질적 한계와 유지 보수의 어려움 및 애플리케이션 추가 시 방대한 비용 및 시간 손실이 있었으나 EAI를 도입한 인터페이스에서는 새로운 애플리케이션 도입 시 어댑터(Adapter)만 필요한 손쉬운 확장성이 보장된다.
[출처] 네이버 지식사전


SSO(single sign-on)
단일 인증으로 한 시스템에 사용자가 인증한 이후 접근 권한이 있는 연관 시스템에 자동으로 인증을 처리함으로써 사용자로 하여금 비밀번호관리에 부담을 줄여주고, 재인증으로 인한 서비스 중단을 없애는 장점이 있고, SSO를 도입한 기업 입장에서는 인증관리에 필요한 IT Cost를 줄이고 시스템 전체 수준의 보안을 강화할 수 있으며, 인증과 계정 정보의 중앙관리가 가능하게 됩니다.
[출처] Single sing on(SSO) 알아보기Ⅰ(개념 및 도입시기) |작성자 tomatosoft


SLO(Single Log On)
SSO vs SLO :: 둘다 한번의 인증으로 시스템을 모두 사용하는 개념.
Single Sign On의 경우에는 계정정보가 시스템별로 존재하고 공통인증모듈 하나만 존재하는 반면, Sing LogOn는 계정정보가 하나의 시스템에 존재하고, 각각의 시스템에는 서로 별도의 인증부분이 존재.
예) daum.net 로그인시 naver.com에도 로그인되게 SSO 
     mail.naver.com 로그인시 blog.naver.com 에도 로그인되게 SLO
[출처] 블로그



엔터프라이즈포털 (Enterprise Portal)
기업의 분산된 전산 시스템과 인사 재무 등 경영정보를 인터넷 환경으로 묶어 언제 어디서나 필요한 업무를 개인화된 단일 화면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도입된 시스템을 말한다.
포털이 제공하는 기능을 중심으로 기업 정보 포털(Enterprise Information Portal, EIP), 지식 기반 기업 포털(Knowledge based Enterprise Portal, KEP), 기업 응용 포털(Enterprise Application Portal, EAP)로 구분된다.
포털이 제공하는 기능으로는 보안(Security), 개인화(Personalization), 협업(Collaboration), 어플리케이션 통합(Application Integration), 통일된 검색(Unified Search), 카테고리 기능(Categorization), 개방성(Openness) 등이 있다.
[출처] 위키백과 | 네이트 지식 | 네이버 백과사전


X-Internet
포레스트 리서치에서 정의.
'수행 가능한 인터넷 (eXeutable Internet)' + '확장된 인터넷(eXtended Internet)' 개념
실행성(eXecutable)과 확장성(eXtended)이 뛰어난 웹 다음의 인터넷을 지칭하는 말로, 웹 아키텍처와 클라이언트/서버 아키텍처의 한계성을 극복하고 장점만을 수용한 새로운 인터넷 아키텍처를 의미.
그러나 클라이언트에서 실행되는 X-Internet 제품은 표준 기술이 아니며, 브라우저에 embedded 되어 구동되므로 브라우저에 종속되는 한계가 있음.
국내에 사용 제품으로는 MiPlatform, TrustForm 이 대표적이며, ActiveX 기반으로 구현되어 있어 ActiveX 특유의 제품호환 및 버전관리, 디버깅 등의 문제가 많음.
[출처] 네이버 검색 및 자필


EDMS (Electronic Document Management System)
문서파일의 작성부터 소멸될 때까지의 모든 과정을 관리하는 시스템이다. 
'종이 없는 사무실(Paperless Office)'을 실현하여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수단으로 각광받고 있다. 
기업에서 EDMS를 적용하면 워크그룹 내에서 환경에 상관없이 다양한 문서를 공유할 수 있게 된다. 
국내에서 활동하고 있는 EDMS업체로 이스트만 소프트웨어 등 외국계 업체와 키스톤 테크놀로지, 트라이튼테크, 사이버다임 등 국내업체들이 있다.
데이터의 중복 최소화, 일관성 유지, 문서관리 표준화 등의 장점이 있으나, 데이터 집중에 따른 수행속도 저하, 멀티미디어 자료에 대한 Indexing 기능 미흡(Meta Data를 이용한 검색 지원) 등의 단점이 있다.


BPM (business process management)
조직내의 업무 처리 생산성을 분석한 결과, 업무를 처리하기 위해 소요하는 전체 시간 중에 단지 10%만이 업무 자체에 소요되고 나머지 90%의 시간은 업무간의 연계와 전이에 소요된다고 한다.
(BPMi.org에 따르면) 비즈니스 프로세스(business process)란 기업이 타 기업과 개인 고객을 포함한 모든 파트너에게 가치(서비스, 제품 등)를 제공하기 위해 순차적이거나 동시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연관된 업무들의 모음을 의미.
따라서, 기업 내외와 고객 사이에서 일어날 수 있는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제대로 구축하고 관리하기 위한 관련 기술의 집합체를 의미.
즉, BPM은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시스템 차원에서 관리함으로써 궁극적으로 프로세스에 대한 자동화와 생산성 및 효율성의 확대, 프로세스에 대한 지식을 축적하고 분석·개선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목적을 가지게 된다. 
BPMS는 이러한 BPM을 기술적으로 가능하게 하는 소프트웨어 시스템 혹은 플랫폼을 지칭한다.
@,,@) 전사적자원관리(ERP), 고객관계관리(CRM), 경영정보시스템(MIS) 등 각각 처리되던 프로세스를 BPMS 시스템에 연계하여 효율적으로 관리(누가, 어느부서가, 어떤 선처리 후에 또는 어떤 후처리 후에..등등)하게 해주는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 시스템


IM(identity management)
한번의 로그인으로 다양한 시스템 혹은 인터넷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통합 인증(SSO)과 애플리케이션의 접근 권한 중심의 솔루션인 엑스트라넷 접근 관리(EAM)를 보다 포괄적으로 확장한 보안 솔루션. 업무 프로세스를 정의하고 관리하는 인프라로서 업무 효율성, 생산성, 보안성의 극대화를 통해 확실한 이익 창출을 보장하는 비즈니스 툴이다. 조직이 필요로 하는 보안 정책을 수립하고 자동으로 사용자에게 계정을 만들어 주며, 사용자는 자신의 위치와 직무에 따라 적절한 계정 및 권한을 부여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용자 정보의 변경과 삭제도 실시간으로 반영할 수 있다. 또한 직원이 입사하거나 퇴직할 경우에도 모든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해당 직원의 계정을 자동으로 생성 및 삭제한다. 계정을 부여받은 사용자가 시스템에 접속할 때도 그에 대한 인증과 인가를 처리하고 데이터들을 저장한다. 저장된 감사 기록은 향후 기업의 보안 문제를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게 한다.
@,,@) 그냥 계정관리솔루션, 중앙에서 계정을 통폐합하여 서브시스템들 에게 계정정보를 실시간으로 동기화 해주는 솔루션.





[ 시스템 부문 ]


DR(disaster recovery - 재해복구)
재해복구시스템은 천재지변이나 테러 같은 참사에도 데이터를 보존하고 자동 복구하는 장치로, 회사 외부의 공간에 데이터보관을 위한 공간을 마련해 두는 방식이 대표적이다. 원격지에 별도의 전산센터를 세워 시스템. 데이터 등 정보자산을 보호하고 재해가 발생하면 즉각 주(主)전산센터를 대체, 기업의 경영활동이 계속될 수 있도록 하는 체제다.


RAC(Oracle Real Application Cluster)
RAC는 오라클의 디스크 클러스터링 기술 또는 옵션 소프트웨어 이며, 2001년 Oracle9i와 함께 소개되었다.
RAC는 다수의 컴퓨터(DB 인스턴스)가 동일(또는 단일)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하면서 오라클 RDBMS 소프트웨어를 구동하여 clustered database를 제공하게 한다.
비 RAC 오라클 데이터베이스에서는 하나의 인스턴스에서 하나 데이터베이스만 접근할 수 있다.
데이터베이스는 데이터 파일, 컨트롤 파일, 디스크에 위치한 redologs의 집합이다.
인스턴스는 오라클 관련 메모리의 집합(collection)을 구성하고, 운영 체제는 컴퓨터 시스템에서 데이터베이스가 구동하는 것을 처리한다.
이렇게 RAC를 구성함으로서 fault tolerance(고장 허용), load balancing(로그 밸런싱), scalability(확장성) 을 목적을 달성하고자 한다.


SAN(Storage Area Network)
서버와 저장 장치를 연결하는 Fibre Channel 기반 네트워크. 
저장 장치가 서버가 아닌 네트워크에 연결되지만 네트워크의 모든 서버에서 저장 장치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파이버 채널, 범용 고속 전송을 통해 서버 또는 워크스테이션과 장치를 연결하는 네트워크. 
SAN(storage area network) 모델은 저장소를 자체 전용 네트워크로 옮기고, 서버-디스크 SCSI 버스와 기본 사용자 네트워크로부터 데이터 저장소를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SAN에는 LAN 사용자와의 인터페이스 지점을 제공하는 하나 이상의 호스트와 하나 이상의 패브릭 스위치(대규모 SAN의 경우), 그리고 많은 수의 저장 장치를 지원하기 위한 SAN 허브가 포함됩니다.
SAN의 모든 서버에 표시되는 공유 저장소가 포함된 네트워크.

정보기술(IT)이 급속히 발전하면서 기업들의 가장 큰 고민 가운데 하나는 많은 데이터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저장할 수 있는가 하는 것이었다. 
기존 저장 방법은 장비에 스토리지를 붙여서 쓰는 DAS(direct attached storage:직접연결스토리지)를 이용하였으나, 저장할 데이터와 늘어나는 데이터가 한 공간에 존재하므로 데이터의 전송 속도가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SAN은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한 목적으로 1990년대 말부터 개발되기 시작해 채 몇 년도 안 되어 새로운 데이터 저장기법으로 떠올랐다. 
서로 다른 종류의 저장장치들이 함께 연결되어 있어 모든 사용자들이 공유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백업·복원·영구보관·검색 등이 가능하고, 한 저장장치에서 다른 저장장치로 데이터를 이동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SAN 외에 별도로 랜이나 네트워크를 구성해 저장 데이터를 관리하는 방법으로 NAS(network attached storage:네트워크연결스토리지) 등이 있지만, 2002년 현재 SAN 기법이 보편화되어 시장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더욱이 갈수록 대형화하면서 고성장세를 보이고 있어, 2006년에는 세계 총시장 규모가 43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
[출처] 네이버 백과사전 | 시만텍 용어집 | 네이버 블로그



RAID (redundant array of independent [또는 inexpensive] disks) 
RAID[레이드]는 중요한 데이터를 가지고 있는 서버에 주로 사용되며, 여러 대의 하드디스크가 있을 때 동일한 데이터를 다른 위치에 중복해서 저장하는 방법이다. 데이터를 여러 대의 디스크에 저장함에 따라 입출력 작업이 균형을 이루며 겹치게 되어 전체적인 성능이 개선된다. 여러 대의 디스크는 MTBF를 증가시키기 때문에 데이터를 중복해서 저장하면 고장에 대비하는 능력도 향상된다.
하나의 RAID는 운영체계에게 논리적으로는 하나의 하드디스크로 인식된다. RAID는 스트라이핑 기술을 채용하여 각 드라이브의 저장공간을 1 섹터(512 바이트)의 크기에서부터 수 MB에 이르는 공간까지 다양한 범위로 파티션할 수 있다. 모든 디스크의 스트라이프는 인터리브되어 있으며, 차례대로 어드레싱된다.
의료 및 기타 과학분야의 사진 등 대형 레코드가 저장된 단일 사용자용 시스템에서, 스트라이프는 으레 512 바이트 정도의 적은 량으로 설정되는데, 이를 통하여 하나의 레코드가 모든 디스크들에 걸쳐있게 되고, 또 모든 디스크를 동시에 읽음으로써 빠르게 접근할 수 있게된다.
다중 사용자시스템에서는 최대크기의 레코드를 넣을 수 있을 정도로 충분히 넓은 스트라이프를 확보함으로써 더 나은 성능을 발휘하게 되는데, 이는 드라이브간의 디스크 입출력을 중첩시켜준다.
RAID에는 중복되지 않는 어레이인 RAID-0를 제외하더라도, 9가지 형태가 더 있다.

*RAID-0 : 이 방식은 스트라이프를 가지고는 있지만 데이터를 중복해서 기록하지 않는다. 따라서, 가장 높은 성능을 기대할 수 있지만, 고장대비 능력이 전혀 없으므로 이 방식은 진정한 RAID라고 하기 어렵다.
*RAID-1 : 이 형식은 흔히 디스크 미러링이라고도 하는데, 중복 저장된 데이터를 가진 적어도 두 개의 드라이브로 구성된다. 스트라이프는 없으며, 각 드라이브를 동시에 읽을 수 있으므로 읽기 성능은 향상된다. 쓰기 성능은 단일 디스크 드라이브의 경우와 정확히 같다. RAID-1은 다중 사용자 시스템에서 최고의 성능과 최고의 고장대비 능력을 발휘한다.
*RAID-2 : 이 형식은 디스크들간에 스트라이프를 사용하며, 몇몇 디스크들은 에러를 감지하고 수정하는데 사용되는 ECC 정보가 저장되어 있다. 이 방식은 RAID-3에 비해 장점이 없다.
*RAID-3 : 이 형식은 스트라이프를 사용하며, 패리티 정보를 저장하기 위해 별도의 드라이브 한 개를 쓴다. 내장된 ECC 정보가 에러를 감지하는데 사용된다. 데이터 복구는 다른 드라이브에 기록된 정보의 XOR를 계산하여 수행된다. 입출력 작업이 동시에 모든 드라이브에 대해 이루어지므로, RAID-3은 입출력을 겹치게 할 수 없다. 이런 이유로 RAID-3는 대형 레코드가 많이 사용되는 업무에서 단일 사용자시스템에 적합하다.
*RAID-4 : 이 형식은 대형 스트라이프를 사용하며, 이는 사용자가 어떤 단일 드라이브로부터라도 레코드를 읽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데이터를 읽을 때 중첩 입출력의 장점을 취할 수 있도록 한다. 모든 쓰기 작업은 패리티 드라이브를 갱신해야하므로, 입출력의 중첩은 불가능하다. RAID-4는 RAID-5에 비해 장점이 없다.
*RAID-5 : 이 형식은 회전식 패리티 어레이를 포함한다. 그러므로 RAID-4에서의 쓰기 제한을 주소 지정한다. 그러므로 모든 읽기/쓰기 동작은 중첩될 수 있다. RAID-5는 패리티 정보를 저장하지만 데이터를 중복저장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패리티 정보는 데이터를 재구성하는데 사용될 수 있다). RAID-5는 보통 3 ~ 5개의 디스크를 어레이로 요구한다. RAID-5는 성능이 그리 중요하지 않고 쓰기 작업이 많지 않은 다중 사용자시스템에 적합하다.
*RAID-6 : 이 형식은 RAID-5와 비슷하지만, 다른 드라이브들 간에 분포되어 있는 2차 패리티 구성을 포함함으로써 매우 높은 고장대비 능력을 제공한다. 현재로서는 RAID-6의 상용 모델은 거의 없다.
*RAID-7 : 이 형식은 컨트롤러로서 내장되어 있는 실시간 운영체계를 사용하며, 속도가 빠른 버스를 통한 캐시, 독자적인 컴퓨터의 여러 가지 특성들을 포함하고 있다. 현재 단 하나의 업체만이 이 시스템을 제공한다.
*RAID-10 : 이 형식은 각 스트라이프는 RAID-1 드라이브 어레이인 스트라이프 어레이를 제공한다. 이 방식은 RAID-1보다 높은 성능을 제공하지만, 값이 더 비싸다.
*RAID-53 : 이 형식은 각 스트라이프는 RAID-3 디스크 에레이인 스트라이프 어레이를 제공한다. 이 방식은 RAID-3보다 높은 성능을 제공하지만, 값이 더 비싸다.
[출처] 텀즈 | 네이버 블로그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