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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년 11월 15일 화요일

요구 분석

3.1 소개




분석
어떤 것을 이해할 목적으로 쪼개고 나누어 구성 요소의 특징이나 기능, 관계를 파악하는 것.
분석 내용 기술 방법 - 요구 사항 정의, 기능적 모델링, 정적 모델링, 동적 모델링

분석 단계의 작업



















1) 요구정의
     시스템을 위한 요구, 즉 입력, 출력, 처리, 성능, 보안 등을 파악하기 위하여 조사하는 작업
2) 기능적 모델링
     정보 시스템의 작업을 사용자와 환경이라는 관점에서 작성한 것. 
     시스템이 외부에 제공하는 기능을 사용 사례라는 단위로 파악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액티비티 단위로 나타내는 과정
3) 정적 모델링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지원할 자료와 이를 이요하는 오퍼레이션 묶음(클래스)의 구조에 대하여 표현
     클래스 관계를 나타내는 클래스 다이어그램
     클래스의 역활을 찾아내기 위한 CRC(Class-Responsibility-Collaboration) 카드를 사용한다.
4) 동적 모델링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지원하는 시스템 내부의 동적인 측면을 나타낸다.
     인터랜션 다이어그램과 상태 다이어그램 등




분석단계는 시스템에 대한 자세한 제안을 사용자, 관리자, 그 밖의 관련자가 참석한 회의에서 발표함으로써 끝난다. 이러한 회의를 워크스루(walk-through) 라고 하는데 새로운 시스템의 개념적 내용을 의사결정 관련자들에게 발표함으로써 명확히 이해시키고 어떤 개선이 필요한지 알게 하고 프로젝트를 계속 진행할 것인지 판단하게 한다.






3.2 요구 정의


요구(Requirement)
 시스템이 무엇을 하여야 하는지 또는 어떤 특성을 가져야 하는지를 기술한 문장.
 비즈니스 관점에서 시스템이 무엇을 하느냐에 초점을 맞추어 작성.

분석단계 요구 - 비즈니스 요구, 사용자 요구
설계단계 요구 - 시스템 요구(개발자 관점에서 작성)

비즈니스 요구와 시스템 요구







요구는 기능적이거나 기능 이외의 것으로 나누며, 요구 분석 문서에는 기능적 요구와 비기능적 요구 모두 포함한다.


기능적 요구(Functional Requirement)
  시스템이 수행해야 할 처리나 가져야 할 정보와 밀접.
  예) 상품검색, 장바구니, 상품 주문, 마일리지, 상품 찜, 재고 탐색 등

비기능적 요구(Non Functional Requirement)
  시스템이 작동되면서 가져야 할 특성으로 성능이나 사용 용이성, 유지보수, 보안 등
  예) 평균 반응 시간, 가용성, 개인 정보 보호, 처리량, 데이터 복구 등


요구 정의
기능적 요구와 비기능적 요구를 개조식으로 나열한 보고서. 
요구는 개조식으로 작성하되 숫자를 매겨 각 요구 하나하나가 명확하게 구별되어야 한다.

- 기능적 요구와 비기능적 요구로 구분
- 요구의 타입이나 기능으로 그룹화
- 비즈니스 요구에 따라 우선순위 부여(상, 중, 하 또는 릴리스1, 릴리스2, 릴리스3 등)
   요구정의의 우선순위에 따라 요구를 반영하는 시스템의 버전을 다르게 할 수 있음.
   이런 방법은 시스템을 점증적으로 개발하지만 요구 사항을 한꺼번에 만들어 넘기는
   RAD(Rapid Application Development) 방법을 사용할 때 특히 중요함.

요구를 정의하는 가장 명확한 목적은 분석 단계에 다른 결과물, 즉 프로세스 모델이나 데이터 모델 등을 작성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함이며, 가장 중요한 목적은 시스템의 범위를 정하는 것이다.


요구 결정
IT 프로젝트의 실패 원인 중 사용자 참여의 결핍이 흔한 이유 중 하나임. 요구를 정의하기 위하여 먼저 비즈니스나 IT 측면에서 요구 자체를 결정하여야 한다. 경영 관련자와 분석가가 협력하는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임.


요구 정의 작성
기능적 요구와 비기능적 요구를 결정 -> 요구 취합 -> 요구 리스트 정의(우선순위)




3.3 비즈니스 프로세스 분석


비즈니스 프로세스 자동화(BPA - Business Process Automation)
시스템 개발 요청에 나와 있는 비즈니스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하여 특정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컴퓨터 기술의 도입이 필요할 때 적용.
문제분석 + 근본 원인 분석

비즈니스 프로세스 개선(BPI - Business Process Improvement)
기술이 제공하는 새로운 기회를 이용하거나 경쟁사를 따라 하기 위하여 운영하는 방법을 적당히 바꾸는 것을 의미. 효율과 효과를 높일 수 있다.
기간 분석 + 작업 비용 분석

비즈니스 프로세스 리엔지니어링(BPR - 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현재의 비즈니스 방법을 없애고 새로운 아이디어와 기술을 이용하여 크게 바꾼다.
성과분석 + 기술 분석 + 작업 제거



3.4 요구 취합 방법

요구 취합의 실제
- 분석가는 요구 취합 과정에서 파생되는 중요한 파생 효과가 있다는 것을 인지하여야 한다.
   (프로젝트를 위한 지지자 형성 및 프로젝트 팀과 시스템 사용자 간의 신뢰감 구축)
- 분석가는 요구 취합 과정에 누가 참여할 것인지 신중히 결정하여야 한다.
- 참석자가 시간을 할애하여 참여해 준 것에 대하여 경의를 표하라.

인터뷰
가장 흔히 사용하는 요구 취합 방법.
일반적으로 한 사람씩 한다.
1) 인터뷰 대상자 선정 - 상하위층의 시각 모두를 파악할 수 있도록 다양한 계층 선정
2) 인터뷰 질문 작성 - 폐쇄형 질문, 자유 해답형 질문, 유도형 질문
3) 인터뷰 준비 - 질의 순서, 예상 답변, 인터뷰 계획, 우선 순위 등
4) 인터뷰 수행 - 인터뷰 기록, 사실과 의견 구분
5) 인터뷰 후속 조치 - 보고서 작성

JAD(Joint Application Development)
프로젝트 팀, 사용자, 관리자 등이 협력하여 시스템의 요구를 찾도록 도와주는 정보 취합 기술. IBM이 1970년대에 개발하였으며, 사용자로부터 정보를 취합하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알려짐.
10~20명의 사용자를 회의 주재자의 지시에 따라 만나게 하는 기법.
1) 참여자 선정
2) 회의 설계
3) 회의 준비
4) 회의 실시
5) 후속 조치

설문
개인으로부터 정보를 취하기 위한 서면 질의서.
많은 사람들의 정보나 의견이 필요할 때 사용.
외부 기관이 사용할 목적으로 시스템을 개발한다거나, 지리적으로 떨어진 사용자의 의견을 취합할 때 주로 사용.
1) 응답자 선정
2) 설문지 설계
3) 설문 집행 - 회수율을 높이기 위하여 설문의 동기와 목적 타당성을 설명
4) 후속 조치 - 결과 보고서

서류 검토
현재 시스템을 이해하기 위한 서류를 분석함. 그러나, 대부분의 시스템은 문서로 잘 만들어 지지 못함.

관찰
작업 과정을 지켜보는 것으로 현재 시스템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기 위한 좋은 방법.


요구 추출 방법 선택




3.5 요구 문서화

요구 분석서 작성
1) 다루는 문제 또는 요지
2) 배경 지식
3) 환경 및 시스템 모델
4) 기능적 요구
5) 비기능적 요구

요구 분석서 검토
1) 개발 비용의 투자 효과
2) 현재 당면한 문제의 해결
3) 명확하고 통일된 표현
4) 모호한 점이 없게
5) 일관성
6) 품질 좋은 시스템을 유도
7) 실현 가능성
8) 검증 가능성
9) 식별할 이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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